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신간을 소개합니다.

by 파워티처 2021. 8. 5.

생각하는 진로 수업을 하자. 언제까지 직업을 찾아줄 것인가? 아이들이 생각하고 스스로 찾아가게 만들어주는 것이 진로수업이다. 2012년 부터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장충중학교에서 근무중이다. 처리해야할 일들이 많아서 일과시간을 넘기고 주말과 휴일에도 출근한 적이 많았었다.

 

내가 하고 싶은 진로교육은 책을 읽고, 쓰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하는 것이다.

3월 첫 시간, 

너희들 사는 목적이 뭐야?

공부는 왜 하지?

여기 왜 앉아 있는 거야?

 

진로수업은 아이들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나는 이런 수업을 하고 싶다. 아니 지금 이런 수업을 학교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진로 수업을 좋아한다.

진로 수업이 좋은 이유가 뭐니? 라고 물으면 

"시험 안봐서요"

"외우라고 강요하지 않아서요"

"꿈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공부라는 틀 속에서 아이들을 너무 힘들게 하고 있다. 왜 부모들은 아이들을 기다려주지 않는 것일까?

나도 그랬을 것이다. 조금만 기다려 주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을텐데.

 

진로수업은 직업교육이 아니다.

수도 없이 말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도 직업 교육을 시키고 있다.

 

어떤 직업을 갖더라도 그 직업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스스로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길은 분명이 있는데, 과연 지금 교육이 그 길로 가고 있는 것일까?

 

이런 고민을 하다 보니 책을 한 권 쓰게 됐다. 아이들 스스로 읽으면서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책이다.

 

꿈이 없어서 고민인 아이들

공부는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인 아이들

너무 많은 꿈들이 정리가 안되는 친구들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우선순위를 정할 수 없는 친구들

갑자기 꿈이 사라진 아이들

나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아이들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겠는 아이들

공부가 재미 없는 아이들

부모님과 소통때문에 고민인 아이들

학교 수업이 재미 없다고 느끼는 아이들

 

등등.....의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미래 여행을 떠나보자에서는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미래기술이 기반이 되는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살펴보고. 미래기술들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급변하는 세상속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이야기들로 구성했습니다.

 

‘2. 내공부터 단단하게에서는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복합적인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방법들을 사례와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3. 습관과 학습방법 설계에서는 펜데믹 시대 학습능력 하락을 우려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워가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공부하는 이유, 진로와 학습을 연결하는 방법, 공부습관만들기 등에서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만들어가는 단원이다.

 

‘4. 직업관 설계에서는 학습습관과 직업탐색을 연결하는 단원이다. 대부분 학생들이 진로목표가 없어서 공부할 수 없다고 말한다. 진로목표가 없으면 만들면 된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 일해보고싶은 직업을 선택하려면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경험하고 탐색하는 만큼 진로 목표는 한발 다가선다. 자신이 하고 싶고 잘하는 일, 삶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일을 찾아볼 수 있게 구성했지요.

 

‘5. 자아설계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소중한 가치와 도전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직업활동에서 스트레스 받고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기 때문이다. 청소년시기 자아탐색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6. 전략설계에서는 직업, 학교, 학과를 선택하는데 있어 자신이 정한 진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평가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 방향으로 의사결정하는 방법을 구성하고 있다. 진로의사결정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면서 선택해야하는 일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행복으로 향하는 단원입니다.